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_Part1_1-1_XP(eXtreme Programming) 기법

onivv 2024. 2. 21. 17:41
[ Part1 ]
1과목_소프트웨어 설계
1장_요구사항 확인      

 

003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1. XP(eXtreme Programming)

  •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해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목적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 가능
  • 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Communication)
    • 순성(Simplicity)
    • 기(Courage)
    • 중(Respect)
    • 드백(Feedback)

 

++ 릴리즈(Release)

  •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 가시성(Visibility)

  • 일반적으로 가시성이란 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에서 제품 소프트웨어의 일부 기능이 구현될 때마다 고객에게 이를 확인시켜주면, 고객은 요구사항이 잘 반영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는 의미

 

2. XP 개발 프로세스

  •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
    •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하며,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Test Case)도 기재
  • 릴리즈 계획 수립(Release Planning)
    • 릴리즈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
  • 스파이크(Spike)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
  • 이터레이션(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
    •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
    • 이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음
  • 승인 검사(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음
    •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
  •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
    •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음
    •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 즉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

 

[ XP의 주요 실천 방법 ]

실천 방법 내용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Coll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수유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니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
  •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
Whole Team
(전체 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함
Continou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Design Improvement (디자인 개선)
Refactoring (리팩토링)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Small Releases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