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_목차

onivv 2024. 2. 20. 13:10

Part1. 소프트웨어 설계

  1. 요구사항 확인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스크럼(Scrum) 기법
    •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 현행 시스템 파악
    • 개발 기술 환경 파악
    • 요구사항 정의
    • 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주요 UML 다이어그램
  2. 화면 설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설계 도구
    • 품질 요구사항
    • UI 상세 설계
    • HCI / UX / 감성공학
  3. 애플리케이션 설계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아키텍처 패턴
    • 객체지향(Object-Oriented)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 모듈
    • 공통 모듈
    • 코드
    • 디자인 패턴
  4. 인터페이스 설계
    •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
    •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Part2. 소프트웨어 개발

  1. 데이터 입출력 구현
    • 자료 구조
    • 트리(Tree)
    • 정렬(Sort)
    • 검색 - 이분 검색 / 해싱
    • 데이터베이스 개요
    • 절차형 SQL
  2. 통합 구현
    • 단위 모듈 구현
    • 단위 모듈 테스트
    • 개발 지원 도구
  3.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소프트웨어 패키징
    •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
    •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작성
    •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 빌드 자동화 도구
  4.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개발 단계에 다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 자동화 도구
    • 결함 관리
    • 복잡도
    •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5. 인터페이스 구현
    • 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
    • 모듈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
    • 모듈 간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확인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 보안
    •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Part3. 데이터베이스 구축

  1. 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 데이터베이스 설계
    • 데이터 모델의 개념
    • E-R(개체-관계) 모델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 - 키(Key)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 - 무결성
    • 관계대수 및 관계해석
    • 정규화(Normalization)
    • 반정규화(Denormalization)
    • 시스템 카탈로그
  2.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 트랜잭션 분석 / CRUD 분석
    • 인덱스 설계
    • 뷰(VIEW) 설계
    • 파티션 설계
    •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
    • 데이터베이스 보안 / 암호화
    • 데이터베이스 보안 - 접근통제
    • 데이터베이스 백업
    • 스토리지
  3. SQL 응용
    • SQL의 개념
    • DDL
    • DCL
    • DML
    • DML - SELECT-1
    • DML - SELECT-2
    • DML - JOIN
  4. SQL 활용
    • 프로시저(Procedure)
    • 트리거(Trigger)
    • 사용자 정의 함수
    • DBMS 접속 기술
  5. 데이터 전환
    • 데이터 전환
    • 데이터 전환 방안
    • 데이터 검증
    • 오류 데이터 측정 및 정제

 

Part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 서버 프로그램 구현
    • 서버 개발
    • 보안 및 API
    • 배치 프로그램
  2.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데이터 타입
    • 변수
    • 연산자
    • 데이터 입출력
    • 제어문
    • 반복문
    • 배열과 문자열
    • 포인터
    • 구조체
    • Python의 기초
    • Python의 활용
    • 스크립트 언어
    • 라이브러리
    • 예외 처리
  3.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운영체제의 개념
    • Windows
    • UNIX / LINUX / MacOS
    • 기억장치 관리의 개요
    •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가상기억장치 기타 관리 사항
    • 프로세스의 개요
    • 스케줄링
    • 주요 스케줄링 알고리즘
    • 환경 변수
    •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 인터넷
    • OSI 참조 모델
    • 네트워크 관련 장비
    • TCP/IP

 

Part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 수학적 산정 기법
    • 프로젝트 일정 계획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2. IT프로젝트 정보 시스템 구축 관리
    •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 네트워크 구축
    • 경로 제어 / 트래픽 제어
    • SW 관련 신기술
    • 보안 관련 신기술
    • HW 관련 신기술
    • Secure OS
    • DB 관련 신기술
    • 회복 / 병행제어
    • 교착상태
  3.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 Secure SDLC
    • 세션 통제
    • 입력 데이터 검증 및 표현
    • 보안 기능
    • 에러 처리
    • 코드 오류
    • 캡슐화
    • 암호 알고리즘
  4. 시스템 보안 구축
    • 서비스 공격 유형
    • 서버 인증
    • 보안 아키텍처 / 보안 프레임워크
    • 로그 분석
    • 보안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