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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_Part1_1-1_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onivv 2024. 2. 20. 14:02
[ Part1 ]
1과목_소프트웨어 설계
1장_요구사항 확인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e Cycle)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 활동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를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함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
  • 모형 종류 : 폭포수, 프로토타입, 나선형, 애자일, ...

  ++ 소프트웨어 공학(SE; Software Engineering)

  • 개념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 목적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
  • 정의 : IEEE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사전, Fairley, Boehm
  • 원칙 : 현대적 프로그래밍 기술 지속 적용, 품질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검증, 개발 관련 명확한 기록 유지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개념 :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철저한 검토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특징
    •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SE에서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모형
    • 선형 순차적 모형, sw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
    •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돼야 함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 수행되지 않음
    •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 함

 

3.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 개념 : 사용자의 불분명한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특징
    • 견본품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 참조 모델이 됨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됨
    •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
    • 단기간 제작을 목적으로 하다 보니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리즘이 사용될 수 있음

 

4.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개념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특징
    • 점진적 모형, 여러 번의 sw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목적 : sw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

 

5.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개념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 특징
    •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첨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
    •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해 개발 작업을 진행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sw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XP(eXtreme Programming), 칸반(Kanban), Lean, 크리스탈(Crystal),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

 

  ++ 애자일 선언(Agile Manifesto)

  •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1.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둠
    2. 방대한 문서보다는 SW 실행이 잘 되는 것에 더 가치를 둠
    3.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둠
    4.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둠
  •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
    1.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해 고객을 만족시킴
    2.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
    3. 몇 개월이 아닌 몇 주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
    4. 고객과 개발자가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함
    5. 개발에 대한 참여 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고, 필요한 개발 환경과 자원을 제공하며, 일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함
    6.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눔
    7. 개발의 진척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8.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
    9.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고나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됨
    10. 단순화 추구
    11. 최상의 아키텍처, 명확한 요구사항, 최상의 설계는 자기 스스로 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옴
    12.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깊이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의 행동을 조정함

 

6. 폭포수 모형 vs 애자일 모형

 

애자일 모형은 주기마다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해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는 면에서,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진행되는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

구분 폭포수 모형 애자일 모형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어려움 지속적으로 반영
고객과의 의사소통 적음 지속적임
테스트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개발 중심 계획, 문서(매뉴얼) 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