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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_Part1_1-1_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본문
[ Part1 ]
1과목_소프트웨어 설계
1장_요구사항 확인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e Cycle)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 활동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를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함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
- 모형 종류 : 폭포수, 프로토타입, 나선형, 애자일, ...
++ 소프트웨어 공학(SE; Software Engineering)
- 개념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 목적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
- 정의 : IEEE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사전, Fairley, Boehm
- 원칙 : 현대적 프로그래밍 기술 지속 적용, 품질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검증, 개발 관련 명확한 기록 유지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개념 :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철저한 검토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특징
-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SE에서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모형
- 선형 순차적 모형, sw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
-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돼야 함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 수행되지 않음
-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 함
3.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 개념 : 사용자의 불분명한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특징
- 견본품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 참조 모델이 됨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됨
-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
- 단기간 제작을 목적으로 하다 보니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리즘이 사용될 수 있음
4.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개념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특징
- 점진적 모형, 여러 번의 sw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목적 : sw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
5.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개념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 특징
-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첨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함
-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됨
-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함
-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해 개발 작업을 진행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sw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XP(eXtreme Programming), 칸반(Kanban), Lean, 크리스탈(Crystal),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
++ 애자일 선언(Agile Manifesto)
-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둠
- 방대한 문서보다는 SW 실행이 잘 되는 것에 더 가치를 둠
-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둠
-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둠
-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
-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해 고객을 만족시킴
-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
- 몇 개월이 아닌 몇 주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
- 고객과 개발자가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함
- 개발에 대한 참여 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고, 필요한 개발 환경과 자원을 제공하며, 일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함
-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눔
- 개발의 진척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
-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고나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됨
- 단순화 추구
- 최상의 아키텍처, 명확한 요구사항, 최상의 설계는 자기 스스로 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옴
-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깊이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의 행동을 조정함
6. 폭포수 모형 vs 애자일 모형
애자일 모형은 주기마다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해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는 면에서,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진행되는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
구분 | 폭포수 모형 | 애자일 모형 |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 어려움 | 지속적으로 반영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임 |
테스트 |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
개발 중심 | 계획, 문서(매뉴얼) |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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